개도 안 걸린다는 오뉴월 감기라는 말이 있다.
한 번 걸리면  겨울 감기보다 
그 증상이 참 무섭다.
 
곧 시작될 폭염에 앞서
무시무시한 여름 감기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원인


여름 감기, 실내외 온도차로 발생!

여름 감기의 주요 원인, 다름 아닌 과도한 냉방입니다. 실내외 온도차가 5도에서 8도 이상 벌어지면, 급격한 환경 변화에 신체가 적응하지 못하고 이로 인해 혈액순환, 바이러스 방어력에 저하되며 감기가 발생하는 거죠. 

여름에 걸리는 겨울철 감기와 달리 기침이나 가래 증상은 덜하지만, 배탈이 나 설사 등 소화기 증상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또, 높은 기온 때문에 열이 많이 발생하는 것도 특징으로 꼽힙니다. 특히 아이들의 경우 기온 변화에 취약한 만큼 서서히 적응할 수 있도록 실내외 온도차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합니다. :) 

면역력도 원인!!

주로 여름에 잦은 감기를 지속적으로 달고 사는 아이라면 '면역력' 문제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감기를 씩씩하게 이겨내는 에너지가 부족하니, 여름철 약해진 바이러스에도 아이가 감기로 고생할 수밖에 없는 거죠.

이렇게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은 냉방병에도 더 취약합니다. 특히 냉기는 밑으로 내려가는 경향이 있어, 키가 작은 아이는 어른보다 찬 공기에 노출될 가능성이 더 높아요. 

이러한 낮은 온도와 건조한 공기로, 시작은 냉방병이었지만 결국 심한 감기로 이어지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예방법

 

# 충분한 휴식과 영양 공급
'잠이 보약'이라는 옛말, 여름 감기 예방법의 핵심입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열대야로 인해 수면 장애 등이 발생, 면역력이 더욱 떨어질 수밖에 없어요. 

아이에게 직접적인 바람이 가지 않도록 선풍기나 에어컨을 이용해 실내 온도를 적당하게 유지하여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해주고, 더운 때일수록 골고루 먹도록 해야 합니다. 

# 찬 음식 NO! 이열치열로 기운 북돋아주기
기온이 상승하면 우리 몸은 체온 상승을 막기 위해 열기를 피부 쪽으로 몰아, 오히려 몸이 차가워진다는 사실 아시나요? 

따라서 찬 음식보다는 이열치열, 따뜻한 음식으로 기운을 북돋아줘야 합니다. 특히 덥다고 아이스크림이나 찬물 등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호흡기가 더 약해지고, 탈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자제해야 해요!

# 실내외 온도차는 5도 이하!
35도 이상을 육박하는 폭염주의보가 계속되는 여름. 그래도 실내 온도와 바깥 온도의 차이가 5도 이상은 나지 않게 해야 감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집안은 습도를 잡는 정도로 에어컨에 의존하되, 너무 덥다면 잠깐이나마 에어컨 온도를 낮추고 이때는 소매가 긴 옷이나 담요를 챙겨 아이가 체온을 조절하도록 해야 합니다. 

# 에어컨 사용 시 규칙적인 환기 필수!
하루 종일 풀가동되는 에어컨. 사용할 때는 중간중간 창문을 열어 환기는 기본인 거, 아시죠? 

특히 대형 건물의 중앙 냉방 장치에서 유발되는 '레지오넬라균'이 극히 드물지만 목숨을 앗아가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평소 먼지가 자주 쌓일 수 있는 에어컨 필터 청소에도 각별히 신경 써야 합니다.

이 밖에도, 폭염이 지속되는
낮 12시부터 오후 5시를 피해
가벼운 산책을 하는 것도
면역력 향상에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