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갱년기 증상은 사람마다 종류와 빈도가 다를 수 있다.
에스트로겐의 분비량이 줄면서 갱년기 증상이 나타난다. 땀이 자주 나거나 얼굴이 붉어지고, 화끈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불면증, 성교통, 우울증 등을 유발할 수 있고 살이 찌게 된다.
여성 갱년기 초기증상에 간단히 할 수 있는 방법은 에스트로겐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는 석류가 대표적이다.
석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석류란?

 

석류는 석류나무의 열매다.
석류 원산지는 주로 인도 등 아열대 지방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중부와 남부에서 재배한다.
석류 열매의 크기는 지름 6~8cm 정도의 둥근 원형이며 껍질이 두툼하다.
굵고 단단한 껍질 속에는 작은 알갱이 종자들이 모여 있다.
석류는 껍질과 종자까지 모두 섭취 가능하다.

 

 


석류 효능은?
여성 호르몬의 일종 인 에스트로겐의 분비는 40 대에서 50 대 초반으로 점차 감소하여 폐경과 관련된 증상을 유발한다.
현재 여성들은 많은 골다공증, 발한, 안면 홍조 및 화상 증상에 노출되어있을뿐만 아니라 심리적 변화를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석류 효능은 여성 호르몬을 모방한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을 함유하고있어 여성의 폐경기에 좋은 음식으로 여겨져왔다. 꾸준히 석류를 먹으면 폐경을 늦출 수 있다.
또한, 석류산의 라진 산 성분은 히알루 론산의 합성을 증가시켜 피부 주름을 방지 할뿐만 아니라 피부를 밝고 맑게 해준다.



석류즙 부작용

 

석류즙은 개인에 따라서 또는 체질에 따라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석류 부작용으로 매스꺼움과 눈가려움, 두드러기, 호흡곤란, 구토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석류즙을 먹은 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그 밖에 석류는 특정 약물과 충돌할 가능성이 높은 과일로 혈압을 관리하기 위하여 혈압 약을 복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석류의 효소 성분 때문에 대사작용을 하지 못할 수도 있다.
또한, 수술을 받아야 하거나 수술을 하신 분들은 혈압을 낮추는 효능으로 인해 석류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석류 부작용을 겪지 않기 위해서 생과의 경우 하루 1개 이상을 섭취하지 않아야 하며, 석류즙 등의 석류농축액 제품은 제품에 따른 하루 권장량 또는 1~2잔 정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