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한 ‘동안 수술’로 주목! 악교정 수술에 대한 궁금증 Q&A

 

치아 교정을 염두에 두고 있는 사람에게 좋은 소식이 있다. 최근 주목받는 악교정 수술이 그것이다. 일반적인 치아 교정은 1~2년 동안 보철 장치와 교정 장치 등을 해야 하는데 반해 악교정 수술은 3개월~1년이면 턱 교정을 할 수 있다. 이신정 페이스라인치과병원 교정전문의를 만나 악교정 수술에 대한 궁금증을 물었다.



Q. 악교정 수술이 주목받고 있다. 악교정 수술이란?



A 주걱턱, 무턱, 돌출입, 비대칭의 얼굴을 지닌 사람을 위한 수술이다. 치아가 맞지 않는 사람, 턱이 튀어나온 사람, 이가 벌어진 사람 등은 음식물을 씹는 것이 힘들고 외모상 부자연스러운 경우가 많다.
이때 아래턱이나 양악, 잇몸을 움직이는 수술을 하면 턱 모양이 갸름해지면서 음식물을 씹기도 편해진다.
특히 주걱턱인 사람이 악교정 수술을 하면 턱이 들어가면서 어려 보인다. 전문가들마다 약간의 견해 차이는 있지만 현존하는 수술 가운데 얼굴을 가장 동안으로 만든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Q. 악교정 수술이 신속한 ‘동안 수술’로 손꼽히는 이유는?



A 일반 치아 교정은 진단, 교정 과정 등 기다림의 시간이 길고, 외관상 보기에도 좋지 않다.
교정 기간 동안 발치를 하고 보철 장치를 하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도 많다.
반면 악교정 수술은 ‘선수술’을 거치므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선수술은 수술 후 교정 치료가 완료된 상태를 미리 예측해 그 위치에 맞게 수술하는 것을 말한다. 초기에 개선된 얼굴 모양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고, 수술 후 교정을 하는 경우에도 치아 이동이 빨라 치료 기간이 짧다. 전체 교정 치료 기간이 짧은 것이 악교정 수술의 가장 큰 장점이다.
개인차가 있지만 3개월에서 1년이면 턱 교정 효과를 볼 수 있다.



Q. 악교정 수술과 건강과의 상관관계는?



A 악교정 수술은 단순한 성형수술이라고 할 수 없다.
비뚤어진 턱뼈를 바로잡는 ‘악 정형’의 개념이 강하기 때문이다.
악교정 수술의 가장 큰 목적은 잘못된 것을 바로 잡는 것 즉, 비뚤어진 것을 제자리에 놓는 것이다.
얼굴이 작아 보이고 얼굴형이 갸름해지는 미용 효과는 그 다음 일이다. 가끔 ‘악교정 수술을 하면 나이가 들어 고생을 하지 않느냐’고 묻는 사람이 있는데 그렇지 않다. 나중에 고생을 하지 않기 위해 악교정 수술을 해야 한다. 위치가 바르지 않은 턱뼈를 교정하면 턱관절 질환을 미리 막고, 음식물을 씹는 것도 편안해진다.
이가 하나도 안 닿는 부정교합이면 음식물을 씹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영양 섭취가 제대로 안 된다.
나이가 들어 영양 섭취를 제대로 못 하면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Q. 악교정 수술, 위험하지는 않나?



A 가끔 뼈를 수술한다는 것 자체에 불안을 느끼는 사람이 있다. 팔, 다리가 부러졌을 때 위험할까봐 수술을 하지 않는 경우는 없지 않은가. 악교정 수술도 그런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특별히 뼈 수술이라고 공포심이나 두려움을 가질 필요는 없다.
단, 수술 경험이 많은 전문의가 있는 병원을 찾아가는 것은 중요하다.
악교정 수술은 치아 교정 수술 전문의의 성형외과 전문의의 긴밀한 협진이 필요하므로 신뢰할 수 있는 치아 교정 수술 전문의와 성형외과 전문의가 있는지 체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