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깔 채소와 어우러진 은은한 우엉 향이 가득 건강하고 행복하게 사랑하는 사람들과 오래도록 함께 사는 것은 소박한 꿈이기도 하지만 어떤 이들에겐 치열한 전쟁터이기도 하다. 이런 우리네 삶에 기쁜 소식은 건강을 유지하게 하는 값싸고 영양 만점인 음식 재료가 주위에 가득하고 언제든지 마음먹고 조금만 신경 쓰면 손쉽게 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엉 잡채를 소개한다. 우엉으로 만드는 우엉 잡채는 전분으로 만든 면발의 쫄깃함은 없지만, 흙에서 온 뿌리채소의 고급스러운 맛과 담백함, 아삭한 식감에 저렴한 가격까지, 빠지는 것이 없다. 우엉은 조림, 찜, 샐러드, 무침, 김치 등 다양한 곳에 사용될 뿐만 아니라 영양성분 또한 풍부한 음식 재료이다. 우엉을 사용할 때에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껍질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 우엉이 가진 영양 성분의 핵심은 껍질에 있기 때문이다. 우엉 껍질에 들어 있는 사포닌은 비누를 뜻하는 희랍어 ‘Sapona’에서 유래한 말로 혈중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씻어 내는 역할을 해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고 항산화 효과가 있어 피부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되는 참 고마운 음식 재료이다. 아삭아삭 씹을수록 단맛을 내는 우엉에 천연 간장과 조청만을 사용해 맛을 더해 준다. 청고추 홍고추의 고추씨는 살짝 털어 내고 당근, 표고와 함께 가늘게 채를 친 후 들기름에 살짝 볶으면 저마다 가진 색이 오히려 선명해지고 부드러워져 먹기에도 그만이다. 반짝반짝 윤기 나게 조려진 우엉과 빛깔 좋게 준비한 채소를 잘 섞어 주면 정성이 가득 담긴 찬이 되고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없는 근사한 일품요리가 된다. 필요한 재료 우엉 1대, 당근 반 개, 청고추 2개, 홍고추 1개, 표고버섯 2장, 아미노 간장 1큰술, 조청 1큰술, 들기름 약간, 흑임자 약간 만들기 1. 우엉은 깨끗이 씻어 얇게 채 친다. 2. 팬에 들기름을 살짝 두른 후 우엉과 간장, 조청을 넣고 조린다. 3. 당근, 청고추, 홍고추, 표고버섯은 채를 쳐 팬에 넣고 살짝 볶는다. 4. 우엉과 볶은 재료를 한데 넣어 섞은 후 흑임자를 뿌려 마무리한다.